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똥입니다.

오늘은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 필기 공부 및 후기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은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 설정 및 시스템에 대한 최적화 등 인터넷과 관련하여 기술력에 대한 자격을 검정하는 자격증입니다. 네트워크에서는 설계와 구축이 정말 중요한데 이것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격증을 통해 검증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관리사 시험일정은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icqa.or.kr/cn/page/network

 

(사)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개요 및 검정기준 네트워크관리사란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 설정, 시스템 최적화 등 네트워크구축 및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관련 기술력에 대한 자격이다. 자격명칭 검정기준

www.icqa.or.kr

네트워크 관리사 2021년 시험일정

네트워크 관리사 시험비는 필기 기준 43,000원이고, 실기 포함해서 12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됩니다.

상당히 비싸네요!!!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면 필기 / 실기 합격입니다.

그럼, 네트워크 관리사를 따야 하는 이유가 뭘까?

가장 큰 이유는 학점은행제 자격증 점수가 무려 14점이기 때문에 입니다.

정보처리 산업기사 자격증 점수는 16점이므로, 2점밖에 차이가 안나고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자격증이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보다 난이도가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력서에 자격증 목록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공부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1. 기출문제 풀기

CBT : https://www.comcbt.com/xe/gscomcbt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자격증 필기 기출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풀고 자동으로 채점하며 무료로 해설을 제공하는 사이트

www.comcbt.com

CBT를 통해서, 기출문제 문제들을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기출문제들 중에 비슷한 문제 혹은 같은 문제들이 실제 시험에서 나오기 때문에 CBT를 통해서, 기출문제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10년치 정도 기출문제 풀어보시면, 어느정도 비슷한 문제 혹은 자주나오는 유형들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각 용어 정리

단어들의 대한 용어 정리를 하면, 해당 문제들을 좀 더 쉽게 풀 수 있습니다.아래의 내용들은 제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TTL(time-to-live)[티티엘]은 IP 패킷 내에 있는 값으로서, 그 패킷이 네트웍 내에 너무 오래 있어서 버려져야하는지의 여부를 라우터에게 알려준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그 패킷을 버리고, 재전송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그 사실을 발신인에게 알리기 릴 수 있게 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TTL이 사용된다.
값이 0이 되었을 때, 라우터는 그것을 감지하여 그 패킷을 버리고 ICMP 메시지를 발신지 호스트로 보낸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간이 망 관리 프로토콜
[에스엔엠피]는 네트웍 관리 및 네트웍 장치와 그들의 동작을 감시, 통할하는 프로토콜이다. 
이것은 반드시 TCP/IP 네트웍에만 한정되지는 않는다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단순 우편전송 규약
[에셈티피]는 전자우편을 보내고 받는데 사용되는 TCP/IP 프로토콜이다.

 

MIME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MIME[마임]은 아스키 데이터만을 처리할 수 있는 원래의 인터넷 전자우편 프로토콜, 즉 SMTP를 확장하여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응용프로그램, 기타 여러가지 종류의 데이터 파일들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된 프로토콜이다.    아스키 형식으로 변환할 필요 없이 송신한다.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는 FTP보다 간단하지만 기능이 조금 덜한 네트웍 애플리케이션이다. 이것은 사용자 인증이 불필요하고, 디렉토리를 보여주지 않아도 되는 곳에 사용된다. TFTP는 TCP 대신에 UDP를 사용한다. 

FTP 상에서 파일을 전송 받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 get . Binary 

PPTP (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
PPTP는 기업들이 인터넷상의 사설 "터널"을 통해 자신들의 기업용 사설 네트웍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실제로, 기업들은 하나의 거대한 근거리통신망으로서 광역통신망을 사용한다. 그러나, 기업들은 이제 광역통신망을 위해 더 이상 자신들만의 독립 회선을 빌릴 필요가 없으며, 공공 네트웍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접속을 가상사설망, 즉 VPN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을 경유하여 로컬 네트워크에 접근할 때,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는 호스트 서버와 인터넷 게이트웨이 사이에서 메시지를 제어하고 에러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프로토콜 아이디는 1이다.
0-Echo Request = 질의 메시지에  응답하는데 사용된다.
8-Echo Request = 네트워크 상의 두 개 이상의 장비의 기본 연결을 검사하기 위해 사용된다.
13-Timestamp Request =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지연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됨
17-Address Mask Request = 장비의 서브넷 마스크를 요구하는데 사용된다.
이 프로토콜의 중요한 임무는 시작지 호스트의 라우팅 실패를 보고하는 것이다.
오류-보고의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TCP/IP 프로토콜 집합으로 가는 메시지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두 호스트간의 연결의 신뢰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반향과 회답 메시지를 지원한다.
ICMP는 IP의 상실된 IP 데이터그램의 검출 및 재전송 요청, 적합한 순서대로 IP 데이터그램의 배치,
중복된 IP 데이터그램의 검출 및 폐기를 책임진다.  네트워크 계층이다.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IGMP는 인터넷 컴퓨터가 멀티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을 제공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IGMP는 OSI 참조 모델에서 네트웍 계층의 일부이다.

IGRP (Internet Gateway Routing Protocol)
IGRP는 시스코 시스템즈 고유의 IGP 프로토콜로서, 다른 게이트웨이들과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게이트웨이들이 자신들의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게이트웨이는 인접 게이트웨이들과 수정된 라우팅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다른 네트웍들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거리백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메트릭을 결정할 때 고려요소 중 하나는 링크의 대역폭이 있음. 
네트워크 사이의 라우팅 최적하에 효율적이다. IGRP는 라우터를 위한 네트워크끼리의 IGP 프로토콜이다.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알아이피]는 기업의 근거리통신망, 또는 그러한 랜들이 서로 연결된 그룹과 같은 독립적인 네트웍 내에서 라우팅 정보 관리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된 프로토콜이다. RIP는 IETF에 의해 여러 IGP 중의 하나로 분류되었다.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가장 가까운 인근 호스트에 매 30초 마다 보낸다. 
네트워크 거리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홉의 총계를 사용한다.
RIP는 비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아 이를 보완한 OSPF 가 나옴 
동적 라우팅에서 라우팅 테이블을 담당한다.
 
MTU(Maximum Transmission Unit) ; 최대 전송 단위
[엠티유]는 TCP/IP 네트웍 등과 같이 패킷 또는 프레임 기반의 네트웍에서 전송될 수 있는 최대크기의 패킷 또는 프레임을 가리키며, 대개 옥텟을 단위로 사용한다. TCP는 어떠한 전송에서라도 각 패킷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있어 MTU를 사용한다. MTU가 너무 크면 커다란 크기의 패킷을 처리할 수 없는 라우터를 만났을 때 재전송 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MTU가 너무 작으면, 상대적으로 헤더 및 송수신 확인에 따르는 오버헤드가 커지게 된다.

Gratuitous ARP : 자신의 존재만을 알리는 프로토콜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주소결정 프로토콜
ARP는 IP 네트웍 상에서 IP 주소를 물리적 네트웍 주소로 대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여기서 물리적 네트웍 주소라 함은 이더넷 또는 토큰링의 48 bits 네트웍 카드 주소를 의미한다. 두 호스트가 같은 물리적 네트워크 상에 있을때, 근원지 호스트가 목적지 호스트로 직접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이다.  IP에 의해 보조적으로 사용된다.

RARP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RARP는 근거리통신망 내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장치가 게이트웨이의 ARP 목록이나 캐시로부터 자신의 IP 주소를 알아내기 위한 확인 요청을 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네트웍 관리자는 근거리통신망의 게이트웨이 라우터 내에 물리적인 장치가 그에 상응하는 IP주소를 지칭하도록 목록표를 작성한다. 새로운 장치가 설정되었을 때, RAR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라우터 상의 RARP 서버에게 그 장치를 위한 IP 주소를 보내주도록 요청한다. RARP 서버는 라우터 목록 내에 새로운 엔트리가 설정되었다고 가정하여, 그 장치에게 IP 주소를 답신해 주게 된다. RARP는 이더넷, FDDI, 토큰링 등의 근거리통신망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아직 자신의 인터넷 주소를 갖지 못한 호스트가 이를 얻도록 해준다.
네트워크 계층이다.   로컬 디스크가 없는 네트워크상에 연결된 시스템에 사용된다.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인터넷의 기본적인 통신 프로토콜로서 상위계층인 TCP는 메시지나 파일들을 좀더 작은 패킷으로 나누어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는 일과, 수신된 패킷들을 원래의 메시지로 재조립하는 일을 담당한다. 하위계층, 즉 IP는 각 패킷의 주소 부분을 처리함으로써, 패킷들이 목적지에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게 한다.
TCP는 전송계층이고 데이터의 에러 검출을 담당 , IP는 네트워크계층이고 경로 설정을 담당한다. 

TCP : 연결지향   UDP : 전송계층,비연결지향     TCP/UDP 계층은 호스트 간의 데이터 교환을 함
TCP 헤더의 플래그 비트 : URG, ACK, PSH, RST, SYN, FIN,  등이 있다.

UDP (User Datagram Protocol)
UDP[유디피]는 IP를 사용하는 네트웍 내에서 컴퓨터들 간에 메시지들이 교환될 때 제한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UDP 헤더의 크기는 8옥텟이다.
UDP는 TCP와는 달리, 메시지를 패킷(데이터그램)으로 나누고, 반대편에서 재조립하는 등의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으며, 특히 도착하는 데이터 패킷들의 순서를 제공하지 않는다.
불특정 다수에게 간단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보낼 경우 사용한다.
프로토콜의 부하가 적어 분산처리에서 많이 사용된다.

Netstat :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보를 출력하면서 송수신 패킷수 및 오류수, 충돌 횟수, 현재 출력큐에 대기중인 패킷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 TCP Connection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유틸리티. 인터페이스 정보제공. 

NBTSTAT : 유틸리티 중에서 TCP/IP 통계를 통한 NetBIOS를 연결시킨다. 
             IP 주소를 가지고 컴퓨터의 현재 NetBIOS 상태를 알 수 있음.

ipconfig : 물리적 네트워크에의 인터페이스를 시험하고, 로컬 호스트의 nic의 올바른 동작여부를 검사한다.

 

traceroute : 경로를 추적하는 명령어

nslookup : 도메인을 IP로 변경해 주는 명령어

ping (Packet Internet Groper) :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른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을 의미

IP address : IP 주소
인터넷상에서 라우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물리적인 네트웍 주소와 일치하는 개념으로 부여된 32 비트의 주소가 IP 주소이다. IP 주소를 이용하면 네트웍상의 유일한 호스트를 식별하는 것뿐만 아니라, 호스트가 있는 네트웍를 식별할 수 있다. IP 주소는 클래스로 나뉘어 있으며 하나의 네트웍에서 모든 호스트는 동일한 prefix를 공유한다. IP 프로토콜은 여러 개의 독립적인 네트워크들 사이에서 데이터그램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데이터그램은 비연결 지향)  IP주소는 32bit 이다.
네트워크ID와 호스트ID 비트가 모두 1이면 브로드캐스트로만 사용된다.
네트워크ID와 호스트ID 비트가 모두 0이면 네트워크 전용이다.

IP 클래스 : A Class = 1~126  ,  B Class = 126~191  ,  C Class = 191~223

Telnet : 텔넷
텔넷은 자신이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다른 사람의 호스트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다. 좀더 기술적으로 말한다면, 텔넷이란 원격지 컴퓨터를 액세스하기 위한 사용자 명령들과 TCP/IP 기반의 프로토콜을 말한다

Finger : 로그인하고 있는 사용자의 정보 확인.

DNS(domain name system)
[디에네스]는 인터넷 도메인 이름들의 위치를 알아내기 위한 IP 주소로 바꾸어주는 시스템이다
디에네스는 호스트 이름에 대한 분산 데이터베이스 이다.

DNS 리소스 레코드 : SOA(Start of Authority) = 도메인의 주 네임 서버와 몇 가지 관리 아이템을 나타냄.
DNS서버를 처음 설치하면서 가장 먼저 만들어야 하는 데이터베이스 레코드
NS(Name Server) = 도메인의 네임 서버를 정의함.
PTR(Ppinter) = 호스트 이름 IP 주소와 연결하고 역방향 이름 조회를 실행함.
CNAME(Alias) = 호스트 이름의 별칭을 제공하여 하나 이상의 호스트 이름을 하나의 IP 주소에 연결 할 수 있음
MX(Mail Exchange) = 도메인의 메일 시스템을 정의함.
A(Host) = DNS 이름과 호스트의 IP 주소를 연결할 때 사용함
SRV(Service), HINFO(Host Information) 등이 있음.


DNS서버 종류 : primary server, cache server, master name server 등.

 

동적저장장치 지원볼륨 : 단순볼륨, 스팬볼륨,  스트라이프볼륨(RAID-0), RAID-5
                       스팬볼륨 = 작은 빈 공간들을 모아 하나의 큰 논리 드라이브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동적 디스크에서만 스팬 볼륨을 생성할 수 있다.
                                                 최대 32개의 동적 디스크 상에 확장할 수 있다.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동적 디스크가 필요하다.
                        미러볼륨(RAID-1) = 단순 볼륨으로써 두 개의 동일한 복사 영역으로 서로 다른 디스크를 사용하여야 함.
                                                 이 볼륨은 하나의 디스크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복구 가능하므로 결합 허용을 지원함.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또는 inexpensive] disks) 
RAID[레이드]는 중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서버에 주로 사용되며, 여러 대의 하드디스크가 있을 때 동일한 데이터를 다른 위치에 중복해서 저장하는 방법이다. 데이터를 여러 대의 디스크에 저장함에 따라 입출력 작업이 균형을 이루며 겹치게 되어 전체적인 성능이 개선된다. 여러 대의 디스크는 MTBF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데이터를 중복해서 저장하면 고장에 대비하는 능력도 향상된다. 
RAID 0 - 고용량과 데이터 분실로 인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곳에 적합.
RAID 1 -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RAID 레벨.
           같은 데이터를 동시에 두 개의 물리적 드라이브에 쓰도록 하는 방식
RAID 5 - 가장 뛰어난 RAID 레벨.

 

터미널 서비스 설치순서 : 1.Windows 구성요소 마법사에서 터미널 서비스와 터미널 서비스 라이센싱을 선택
                                   2.터미널 서비스 설치 모드에서 원격관리 모드를 선택한다.
                                   3.라이센스 서버를 사용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한다.
                                   4.라이센스 서버 데이터베이스의 위치를 지정한다.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MMC는 2000에 추가된 관리툴로서 관리도구에 구성되어 있지 않은 2000의 기능들의 사용과 관리자가 원하는 관리도구의 모음을 따로 구성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통일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킵니다. 원격관리 기능을 제공

복구 콘솔 기능 : 모든 시작 부트 옵션이 실패했을 경우 Windows2000 서버를 시작할 수 있는 최소한의 버전이며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온 하여 시스템 복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명령 세트를 제공하는 복원방법.

flooding : 플러딩
네트웍 분야에서 플러딩이란, 어떤 노드에서 온 하나의 패킷을 라우터에 접속되어 있는 다른 모든 노드로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TRANS PORT) 전송계층 -4계층
이 계층은 패킷이 오류나 중복없이 올바르게 전달되도록 하며 큰 데이터는 잘라서 작은 패킷으로 작은 자료는 모아서 일정 크기의 패킷으로 묶는 역활을 합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역활이죠? 예 바로 TCP가 여기에 속합니다. 호스트간 흐름제어와 에러제어 ,에러복구 기능.
서로 다른 네트워크의 차이를 극복한다.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s - 2000)
은 ITU-T 스터디그룹 11에서 제안한 표준 기술이 채택된 차세대 이동통신 단말기로서, 위성을 이용한 통신서비스이다. IMT-2000의 특징은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음성전화, 텔렉스, 무선호출, 전자우편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음성서비스 위주로 된 셀룰러폰과 PCS 등의 이동통신서비스는 점차 고속의 데이터, 패킷, 영상 등 멀티미디어 개인통신을 지원하는 IMT-2000 서비스로 발전하는 추세이다. 
IMT-2000이라는 이름에서, 2000은 IMT에 할당된 주파수 대역이 2 GHz(즉, 2000 MHz)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1992년도에 세계 무선관리회의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가상회선은 호출 요청으로 가상회선을 요구하고, 가상회선이 설립되면 메시지를 전송하고 전송이 완료되면,설정된 경로를 해제한다.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
CSMA/CD[씨에스 엠에이 씨디]는 이더넷의 전송 프로토콜로서 IEEE 802.3 표준에 규격화되어 있다. 이더넷에 접속되어 있는 장치들은 어느 때라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데, 전송하기 전에 회선이 사용 중인지 감시하고 있다가 회선이 비어 있을 때 데이터를 전송한다. 만약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점에 다른 장치가 동시에 전송을 개시하면 충돌이 발생하게 되며, 충돌한 데이터들은 버려지고 데이터를 전송한 장치들에게 재전송을 요구하게 된다. 각 장치들은 일정시간을 대기한 후 성공할 때까지 어느 횟수만큼 데이터를 재전송한다. 

IEEE 표준안 : 근거리 통신망(LAN)의 국제 표준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 표준 규격이다.
IEEE 802.3 : CSMA/CD
IEEE 802.4 : Token Bus
IEEE 802.5 : Token Ring
IEEE 802.6 : Metropolitan Area Network

PDU (protocol data unit) ;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PDU는 특정 계층의 프로토콜 안에서 두 개의 실체간에 교환되는 세분화된 데이터 블록의 단위를 기술적인이름으로 구분해 부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많은 수의 사람들이 PDU나 프레임 등으로 엄격하게 구분해 사용하지 않고, 네트웍을 통해 이동하는 모든 데이터 단위를 그저 "패킷"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에러제어 : 전송을 보낸 개체가 보낸 PDU에 대한 역널리지먼트(응답)를 특정 시간 동안 받지 못하면 
           재전송을 요구하는데 이 기능을 에러제어라 함

POLLING : 폴링은 주 스테이션이 부 스테이션에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 묻고, 부 스테이션에서 
            주 스테이션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집중 매체접근 제어 방식

Apple Talk
애플 사에서 발표한 Apple Talk는 여러 대의 매킨토시 컴퓨터와 레이저라이터(LaserWriter) 프린터, 기타 다른 컴퓨터 장비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근거리 통신망

IPX (Internetwork Packet Exchange)
IPX[아이 피 엑스]는 네트웨어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사용하는 네트웍을 상호 연결하는 노벨의 네트워킹 프로토콜이다. IPX는 데이터그램 또는 패킷 프로토콜이다. IPX는 통신프로토콜의 네트웍 계층에서 동작하며, 패킷 교환 중에 커넥션이 계속 유지될 필요가 없는 커넥션리스 프로토콜이다. 패킷 수신통보는 노벨의 또다른 프로토콜인 SPX에 의해 관리된다. 관련된 노벨 네트웨어의 다른 프로토콜로는 RIP, SAP (Service Advertising Protocol) 및 NLSP (NetWare Link Services Protocol) 등이 있다.  서로 다른 2개의 통신망 사이에서 데이터 패킷을 교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신 규약

VLAN (virtual LAN) : 가상 랜 
VLAN은 물리 세그먼트에서 다수의 논리적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packet-switched ; 패킷교환 방식
패킷교환 방식은, 패킷이라고 불리는 비교적 적은 데이터 단위가 각 패킷에 담긴 목적지 주소를 기반으로 하여 네트웍을 통해 발송되는 네트웍의 한 형태이다. 통신 메시지를 패킷으로 나눔으로써 네트웍 내의 동일한 데이터 경로를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이러한 형태의 통신을 비연결형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상의 대부분의 트래픽은 패킷교환 방식을 사용하며,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비연결형 네트웍이다.  단점은 축적교환방식 이다.

gateway ; 게이트웨이
게이트웨이는 다른 네트웍으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는 네트웍 포인트이다. 라우팅의 관점에서 보면, 인터넷은 많은 게이트웨이 노드들과 호스트 노드들로 구성된 네트웍이라 할 수 있는데, 네트웍 사용자들의 컴퓨터들과 웹페이지와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컴퓨터들이 바로 호스트 노드들이며, 일반 회사의 네트웍 내에서 트래픽을 통제하는 컴퓨터들이나, 인터넷 서비스제공자들의 컴퓨터가 바로 게이트웨이 노드들이다. 한 회사의 네트웍에서는 게이트웨이 노드 역할을 하는 컴퓨터가 프럭시 서버나 방화벽 서버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게이트웨이는 라우터나 스위치 등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서로 다른 LAN을 연결하는 장비.  LAN과 WAN에서 함께쓰이는 인터네트워킹 장비이다.
게이트웨이는 세션, 프레젠테이션, 응용계층 간의 연결에 사용됨.
게이트웨이는 이종의 프로토콜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된다.

router ; 라우터 
라우터는 동일한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분리된 네트웍을 연결하는 장치로 네트웍 계층간을 서로 연결한다. 라우터는 브리지가 가지는 기능에 추가하여 경로 배정표에 따라 다른 네트웍 또는 자신의 네트웍 내의 노드를 결정한다. 그리고 여러 경로 중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여 패킷을 보낸다. 라우터는 흐름제어를 하며, 인터네트웍 내부에서 여러 서브네트웍을 구성하고, 다양한 네트웍 관리 기능을 수행한다. 브리지와 라우터의 차이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라우터는 네트웍 계층까지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면서 경로 설정을 해주는 반면, 브리지는 데이터링크 계층까지의 기능만으로 목적지 주소에 따른 선별 및 간단한 경로 결정을 한다.  이더넷 브로드캐스팅 트래픽을 완벽하게 차단한다.

 

Console 포트 :  라우터 인터페이스 포트 중 노트북의 COM 포트와 연결하여 라우터를 세팅하여 사용할 수 있음.

라우팅을 지원하는 프로토콜 : RIP, OSPF, BGP, TCP/IP, IPX/SPX

서브넷 : 단일 네트워크 ID가 할당된 네트워크를 여러개의 세그먼트로 분할하는 것, 
         IP주소 중 호스트 주소 부분이 Subnet number 와 Host number로 분리된다.
         몇개의 비트가 네트워크를 식별하는데 사용되고, 몇 개의 호스트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지정하는 것,    NET-ID 와 HOST-ID 를 사용.

Kerveros V5 인증 프로토콜은 윈도 2000 서버에서 지원되며 IETF RFC1510에서 정의되었음. 현재 모든 윈도2000 시스템을 위한 고유의 인증 방법,  윈도 2000 실행 및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의 기본적인 트러스트 프로토콜이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인터넷 상의 특정 프린터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http://URL' 이나 'IP 주소 /Printers' 라고 웹 주소를 입력한다.   예>>  http://servername/printers

시스템 상태 데이터 중에서 액티브 디렉토리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인증서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COM+ 클래스 등록 데이터베이스는 복원시 '대체 위치' 를 지정하여 복원할 때 복원되지 않는다.

IP 보안 정책 설정 옵션 : 1. 클라이언트(응답만) = 일반적으로(비보안으로)통신합니다. 보안이 필요한 서버와는 기본응답 정책을 사용하여 협상한다. 요청된 프로토콜 및 포트 소통량을 가진 서버만 보안된다.
                          2. 서버(보안필요) = 모든 IP 소통량에 대해 항상 Kerberos 트러스트를 사용한 보안이 필요하다. 요청에 응답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와의 비보안 통신을 허용한다.
                          3. 보안서버(보안필요) = 모든 IP 소통량에 대해 항상 Kerberos 트러스트를 사용한 보안이 필요하다. 신뢰되지 않은 클라이언트와의 비보안 통신을 금지한다.

IPP(Internet Printing Protocol) : 인터넷을 통한 인쇄 방법 
인터넷에서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프린터 서버상에 IIS 서버가 설치되어 실행되고 있어야 함. URL이나 IP주소로 접근하며 프린터 관리는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됨.

chown : 소유자(owner)를 바꾸는 명령, root만 사용 가능한 리눅스 명령어.

바이트 스터핑(Byte Stuffing) : 문자열의 프레임 전송을 비정상적으로 중단하는 문제점(끝을 나타내는 문자가 데이터 중간에 오기 때문에 일어나는)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송제어 문자 DLE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

1-Persistent : 회선의 상태를 조사하여 사용 중이 아니면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고, 사용 중이면 전송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 후 프레임을 송신한다. 이더넷과 802.3에서 충돌과 채널경쟁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셀렉션(selection) : 주 스테이션이 부 스테이션에게 미리 보낼 데이터를 준비하고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가 전송될 것임을 알려줌. 멀티 포인트 방식에서 중앙 컴퓨터가 주변의 터미널로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하는경우 수신측 터미널의 상태를 확인하는 절차.

회선 교환방식은 회선 설정, 데이터 전송, 회선 해제의 3단계를 거침.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 종합정보통신망
ISDN[아이에스 디엔]은 다른 매체는 물론, 평범한 구리전화선 위에서도 디지털 전송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일련의 CCITT/ITU 표준들이다. 모뎀 대신에 ISDN 어댑터를 설치한 가정이나 회사의 사용자들은 최고 128 Kbps 까지의 빠른 속도로 제공되는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다. ISDN은 전송 양단에 어댑터가 필요하므로, 서비스제공자 역시 ISDN 어댑터가 필요하다. ISDN은 일반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의 대부분 도시지역의 전화회사가 서비스를 공급하며, 
우리나라에서도 한국통신에서 1993년부터 ISDN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아날로그 데이터와 디지털 데이터를 하나의 회선을 통하여 전송할 수 있음. 

BISDN (Broadband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
BISDN[비 아이에스디엔]은 광섬유나 무선매체 등의 광대역 네트웍에서 디지털 전송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한 개념, 일련의 서비스 및 표준의 개발 등을 모두 포괄하는 용어이다. BISDN은 고속 데이터를 위한 프레임 릴레이 서비스와, FDDI, 그리고 SONET 등을 모두 포함하게 될 것이다. BISDN은 2 Mbps의 속도에서부터 그 이상을 빠른 속도를 지원하게 될 것이지만, 구체적인 속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BISDN은 협대역 가입자회선 상의 구리 전화회선을 이용해 디지털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ISDN의 광대역 판이다.

비대칭 전이중 방식은 방송 분배 서비스를 하지 않음.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웍 주소 변환
공개 IP와 사설 IP 사이의 주소를 변환해주는 메커니즘을 말하며, 사설IP 주소를 공개 IP 주소로 변환해줌으로써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서버를 제외한 클라이언트가 외부에서의 접속이 필요 없을경우 사용.

STDM (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STDM은 비록 전송할 내용이 없어도 시분할이 여전히 채널에 할당되는 표준 시분할 다중화의 일부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STDM은 어떤 자유 시간대의 여유를 차지하기 위해 채널들이 경쟁하도록 하는 가변 시간대 길이를 사용한다. STDM은 트래픽이 절정에 이르는 기간 중,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버퍼 메모리를 채용한다. 이러한 방식은 STDM이 비활성 채널로 인해 고속 회선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한다. STDM은 채널 식별자 등과 같은 신분 정보의 전송을 필요로 한다. 이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각 채널을 위한 다수의 문자들이 전송을 위해 함께 집단으로 묶여진다. 데이터가 존재하는 채널에 대해서만 타임 슬롯을 동적으로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함

bridge ; 브리지
통신 네트웍에서, 브리지는 하나의 랜을 이더넷이나 토큰링과 같이 서로 같은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랜과 연결시켜주는 제품, 브리지는 물리 계층 및 데이터링크 계층의 기능이 있다.
상위 계층 프로토콜과 무관하다.  네트워크 관리가 용이하다.  환경설정이 필요없다.

repeater ; 리피터
통신 네트웍에서, 리피터는 전자기 또는 광학 전송매체 상에서 신호를 수신하고, 증폭하며, 매체의 다음 구간으로 재전송 시키는 장치이다. 리피터들은 전자기장 확산이나 케이블 손실로 인한 신호감쇠를 극복하므로, 여러 대의 리피터들을 써서 신호를 먼 거리까지 연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리피터들은 근거리통신망 내에서 세그먼트들을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또한 유무선 광역통신망 전송을 증폭하고 연장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리피터는 물리 계층 수준의 기능이 있다. 전송 매체간에 리피터를 이용하여 신호의 약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hub ; 허브
데이터 통신에서 말하는 허브는, 데이터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방향으로부터 한곳으로 모이는 장소로서, 들어온 데이터들은 다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방향으로 전달된다. 허브는 보통 어떤 종류의 스위치를 포함한다 (스위치라고 불리는 장비는 보통 허브라고도 불린다). 허브는 데이터가 모여드는 곳이고 스위치는 모여든 데이터를 어떻게 그리고 어디로 보낼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두 장비의 차이점이다. 스위칭 측면에서 고려한다면, 허브는 또한 라우터를 포함할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가 용이하다. 네트워크 확장이 용이하다.  네트워크 에러검출이 용이하다.
허브에 연결된 사용자가 많을수록 전송속도는 느려짐.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리피터가 필요하다.
LAN을 계층적으로 구성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비로서 현재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switching hub ; 스위칭 허브
스위칭 허브는 "포트 스위칭 허브"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서, 패킷주소에 기반을 두고 패킷을 적절한 포트로 전달하는 특수한 형태의 허브이다. 전통적인 허브는 그저 모든 패킷을 모든 포트로 중계하는데 지나지 않았다. 스위칭 허브는 각 패킷을 필요한 포트에만 전달하기 때문에 더 나은 성과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스위칭 허브들은 부하조절 기능을 제공하므로, 트래픽 양상에 따라 서로 다른 랜 세그먼트에 포트들이 동적으로 재할당될 수 있다. 
스위칭 허브를 사용하면 LAN 속도 및 전송 속도가 저하되지 않는다. LAN이 보유한 대역폭을 PC 대수 만큼 나누어서 제공하는 것은 일반 허브 장비이다.

4계층 스위치 : 1. 4계층의 경우 TCP나 UCP 헤더에는 OSI의 최상위 계층인 응용 계층의 프로토콜인 HTTP, SMTP, FTP 등을 정확히 구분하는 포트 번호가 모든 패킷에 포함된다.
                 2. 엔드 시스템은 이러한 정보를 통해 패킷 내부에 포함된 데이터를 인식한다.
                 3. 포트 번호는 수신 측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IP 패킷의 유형을 결정하고 이것을 상위 계층으로 전달한다. 포트 번호와 디바이스의 IP 어드레스를 소켓이라고 한다.

DLC (data link control) ; 데이터 링크 제어
DLC는 네트웍 통신을 위해 OSI 내에 정의된 기능인 데이터 링크 계층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본적인 기능들에는 프레임 정의, 프레임 상의 에러 감지 및 교정, 그리고 흐름제어 수행 등이 포함된다.   LLC와 MAC로 나누어져 있는 계층이다.

LLC layer (logical link control layer) ; 논리적 연결 제어 계층
OSI 통신 모델에서 LLC 계층은 데이터링크 계층이 가지고 있는 두 개의 부계층 중 하나로서 물리적 매체 상에서 흐름 제어와 에러 제어 등의 트래픽 관리에 관여하고 있다. LLC 계층은 SDLC, NetBIOS, 또는 NetWare 등과 같은 회선 프로토콜을 식별하며, 프레임에 일련번호를 매겨서 도착 확인을 추적할 수도 있다. 

Archie ; 아키
Archie는 초창기에 활발하게 사용되던 인터넷 서비스로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컴퓨터 파일이나 문서가, 
어느 anonymous FTP 서버에서 제공되는지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다. 

POP3 (Post Office Protocol 3)
POP3[팝 쓰리]는 전자우편을 수신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서 가장 최신 버전이다. POP3는 인터넷 서버가 사용자를 위해 전자우편을 수신하고 그 내용을 보관하기 위해 사용되는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이다.

Disk Druid : GUI 방식의 파티션 설정 유틸리티 
 
NetBIOS (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NetBIOS[넷 바이오스]는 별개의 컴퓨터 상에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근거리통신망 내에서 서로 통신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NetBIOS는 세션과 데이터그램 등 두 가지 통신모드를 제공한다. 세션모드는 두 개의 컴퓨터들이 대화를 위해 연결을 맺을 수 있도록 해주며, 커다란 메시지들의 처리와, 에러 감지 및 복구를 제공한다. 데이터그램 모드는 비연결형(connectionless)으로서, 메시지의 크기가 작아야하며, 애플리케이션은 에러 감지와 복구에 관해 자체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데이터그램 모드는 또한 근거리통신망 상의 모든 컴퓨터들에게 메시지를 뿌리는 기능을 지원한다. 

NetBEUI : WAN이 아닌 LAN에서의 각 PC들이 상호간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프로토콜. 하지만 NetBEUI는 단독으로 사용하지는 못하고 IPX와 같은 다른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  전송계층이고 UDP에 해당된다.

DHCP는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의 약자로서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 할수 있게 하는 프로토콜.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DHCP 서버에게 IP 주소를 요구하고, 서버는 각 클라이언트(PC)에게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IP를 분배해 주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쪽에서 DNS나 NetBIOS 이름을 등록하거나,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음.
Windows NT에서 정해진 범위 내의 IP Address를 자동으로 할당해 주는 서버이다.
DHCP서버 주소 범위 설정 옵션 : 서브넷 마스크, IP 임대 기간, 라우터 및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 IP범위
DHCP 네트워크 : DHCP 클라이언트, DHCP 서버, BOOTP/DHCP 릴레이 에이전트 로 구성.
 
Scope의 속성으로 DHCP 서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P 주소의 범위와 특정 IP 주소의 서브넷을 결정하는 고유한 서브넷 마스크 그리고 범위를 만들때 지정되는 범위 이름을 할당해 주어야 함

LMHOSTS (LAN Manager Hosts)
LMHOSTS는 IP 주소를 NetBIOS 컴퓨터 이름으로 사상시키기 위해 윈도우가 사용하는 파일이다. 
자신이 주기적으로 액세스하는 컴퓨터들의 이름과 IP 주소 목록을 가지고 있다. 
WINS 서버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HOSTS 파일은 Remote Host Name의 IP 주소의 매핑을 제공한다.

spool (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s online) ; 스풀
컴퓨터의 문서나 작업목록을 스풀한다는 것은. 그것을 읽어서 하드디스크나 대용량 저장매체에 저장함으로써 좀더 편리한 시간 (예를 들면, 프린터의 경우 현재의 문서를 모두 출력하고 난 다음)에 프린트되거나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만약 프린터가 이미 다른 파일을 출력하고 있다면, 출력요청한 파일은 하드디스크 상에 스풀처리 된다. 

AD HOC 방식은 각 단말끼리 연결이 되는 방식을 의미하며 멀리 떨어져 있는 단말끼리는 중간에 있는 단말들이 중계기 역할을 해 주어서 통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함. 
무선 랜카드를 가진 컴퓨터 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작동하는 방식.

token ring network ; 토큰링 네트웍
토큰링 네트웍은 근거리통신망의 한 형태이다. 토큰링 네트웍에서, 모든 워크스테이션은 하나의 링 또는 스타 형상으로 연결되어 있고, 메시지를 동시에 보내고자 하는 두 워크스테이션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큰을 돌리는 형식이 사용된다.
프레임 신호의 송수신, 신호의 재생 중계, 토큰 신호의 전송, 우선 레벨의 부여 및 네트워크의 감시, 등의 기능.

ADSL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 
ADSL[에이디에스엘]은 가정과 회사에 설치되어 있는 전화회선을 통해 높은 대역폭으로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다. ADSL은 대부분의 채널을 사용자측으로 내려 보내는 하향쪽으로 전송하는데 사용하고, 사용자로부터 받는 정보에는 아주 적게 할당하는 비대칭형 구조이며, 같은 회선에 디지털 정보 뿐 아니라 아날로그(음성) 정보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ADSL은 대개 512 Kbps에서 6 Mbps정도의 하향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는데, 유니버설 ADSL 또는 G.Lite로 알려져 있는 ADSL의 형태가 최초의 ITU 표준으로 승인되었다. 
전화선이나 전화기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 전화선으로 일반 전화통신과 데이터 통신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codec (coder/decoder, or compression/decompression) ; 코덱 
통신공학에서 codec (coder/decoder) [코덱]이라는 용어는 데이터 변환을 수행하는 집적회로나 칩과 관련하여 사용된다. Codec의 형태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이나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능이 하나의 칩 내에 결합되어 있다 

T-carrier system ; T급 회선 
*전송속도 : T1 = 1.544Mbps   E1 = 2.048Mbps  T2 = 16Mbps    T3 = 45Mbps 

ACK (acknowledge) ; 응답문자
한 컴퓨터가 일련의 데이터를 네트웍을 통해 다른 컴퓨터로 보낼 때, 만약 그 데이터 전송이 성공적이었다면 수신측 컴퓨터가 ACK 코드 값을 송신측에 되돌려준다. 그러나, 만약 그 전송에서 에러가 발생하였다면 이때에는 negative ACK를 의미하는 코드, 즉 NAK 코드 값이 되돌려진다. 일반적으로, 송신측 컴퓨터가 일정시간동안 ACK 코드 값을 받지 못했거나, 또는 NAK 코드 값을 받은 경우에는 원래의 데이터가 재송신된다. 

BOOTP (Bootstrap Protocol) ; 초기 적재 통신 규약
BOOTP는 네트웍 사용자가 자동으로 구성되고(IP 주소를 받게), 사용자의 간여 없이도 부트되는 운영체계를 가지고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X 터미널 등과 같이 하드디스크를 갖지 않은 장치의 설정 정보를 자동적으로 할당, 관리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네트웍 관리자에 의해 관리되는 BOOTP 서버는, 일정 시간동안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한다. BOOTP는 좀더 진보된 네트웍 관리 프로토콜인 DHCP의 기반이 된다. 

CMIP (Common Management Information Protocol) ; 공통 관리 정보 프로토콜
CMIP[씨밉프]는 OSI 통신 모델 상에 근거한 네트웍 관리 프로토콜이다. 이와 관련된 CMIS (Common Management Information Services)는 네트웍 객체나 장치들에 대한 액세스 정보와, 그들을 제어하고, 또 상태 보고서를 수신하기 위한 서비스를 정의한다. 

loopback ; 루프백
루프백은 전화시스템에서 네트웍 목적지로 보내어지는 시험 신호로서, 그 신호는 수신된 신호처럼 원래 신호를 보낸 곳으로 되돌아온다. 돌아온 신호는 문제를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각 전화 시스템의 장치들에 루프백 신호를 한 번에 하나씩 잇달아 보내는 것은, 문제를 분리시키기 위한 기법이다.
자기 자신을 의미(127.0.0.1은 Software Loopback 주소)

Linux : 동시에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으며,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foreground 작업이란 화면에 보여 주면서 실행되는 상태를 말한다.
           background 시스템 내의 다중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
           
Linux 명령어 ?
mv = 파일 혹은 디렉토리를 만들거나 이름을 변경     cp = 파일을 복사    
find = 특정한 파일을 찾고자 할 때 사용                   pwd = 현재 디렉토리의 위치를 보여줌
cat = 화면에 파일의 내용을 한 번에 전부 다 보여주는 명령

계정 관리 권한만 주고자 할 경우는 Account Operators 그룹 권한에 추가해 주면 된다.

바인딩 : Windows 2000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할 경우 하나의 네트워크 어댑터에 시스템에 설치된 프로토콜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게 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

LILO : 리눅스 운영체제의 중심이 되는 커널을 주기억 장소로 상주시키는데 사용되는 부트 로더
MBR (Master Boot Record) : 운영체계가 어디에, 어떻게 위치해 있는지를 식별하여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에 적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보를 의미하며 디스크의 첫 번째 섹터에 존재
fdisk /mbr : 부트 레코드 제거 명령어

FixMBR : Windows 2000을 사용하던 중에 시스템의 오류로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복구하는 명령어

optical fiber ; 광섬유(케이블) : 전기 신호를 광선 신호로 바꾸어 유리섬유를 통하여 전달하는 케이블로서 유선 전송매체에 비하여 대역폭이 넓어 데이터 전송률이 뛰어남.
               전기신호의 문제점인 전기 모터, 번개 충격으로 인한 신호의 왜곡 현상, 간섭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빛을 이용한 광섬유를 이용한다.

*전송매체
트위스트페어는 2500m 이내의 거리에서 10Mbps의 전송 속도를 낼 수 있다.
동축케이블은 10~5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브로드밴드와 베이스밴드 방식으로 정보를 전송

interNIC은 도메인과 IP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조직 , 네트워크 ID를 부여한다.

swap ; 스왑
스왑은 메모리 내의 데이터 페이지 또는 세그먼트를 교체하는 것이다. 스왑핑은 컴퓨터가 주기억장치보다 더 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파일을 다룰 수 있게 하는 유용한 테크닉이다. 운영체계는 주기억장치 내에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복사해 넣고, 나머지는 디스크 상에 남겨둔다. 운영체계가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를 필요로할 때, 주기억장치 내의 데이터 일부를 디스크 상의 데이터와 교체한다. DOS는 스왑핑을 수행하지 않지만, OS/2, 윈도우, 유닉스 등을 포함한 많은 운영체계들이 스왑핑을 수행한다. 스왑핑은 때로, 페이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RAM의 부족한 용량을 보충하기 위해 하드 디스크의 일정 부분을 지정하여 RAM처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실제 메모리의 두 배 정도면 적당하다.
시스템을 모니터링 한 결과 SWAP이 많이 일어나면 메모리를 증설해야 한다.
한 번 설정한 SWAP의 크기는 사용자가 변경이 가능하다. 

교착상태(Deadlock) : 너무 많은 패킷이 서브넷 상에 존재하여 전송 속도를 저하시키는 상태를 의미.

X.25
X.25[엑스닷 투어니 화이브]는 패킷 교환망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네트웍 프로토콜로서 1976년에 CCITT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X.25 프로토콜은 컴퓨서브나 TCP/IP 네트웍 등 서로 다른 공공네트웍 상의 컴퓨터들이 네트웍 계층 차원에서 중간 매개를 담당하는 컴퓨터를 통해 통신할 수 있게 해준다. X.25의 프로토콜들은 OSI 통신모델에 정의되어 있는 데이터링크 및 물리계층 프로토콜들과 밀접하게 교신한다. 

CSU/DSU (Channel Service Unit/Digital Service Unit)
CSU/DSU는 근거리통신망에 사용되는 통신기술로부터 나온 디지털 데이터 프레임들을 광역통신망에 보낼 수 있도록 적절한 프레임으로 변환하는 외장형 모뎀 크기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10 Base T : 각 Workstation은 Hub로 연결된 케이블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 ; 비동기 전송 모드  , 전용접속 스위칭기술 사용
윈도우2000서버 설치 옵션 : Floppy Disk, CD-ROM, 네트워크 공유 또는 Sysprep를 사용하는 무인 설치 등이 있음.

etc : etc디렉토리는 디바이스 드라이버 장치의 목록이 저장되어 있음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
[아이아이 에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NT용 인터넷 서버군(群)의 이름으로서, 여기에는 Web, HTTP, FTP, Gopher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IIS인증방법 : 기본인증, 윈도 도메인 서버의 다이제스트 인증, 통합 윈도 인증, 방법 등을 지원한다.
Windows 2000 server 에서 사용하는 웹서버이다.

WINS(Windows Internet Naming Service)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NT 서버의 일부인 WINS는, 각 구성 변경에 수반되는 사용자 또는 관리자가 없는 IP 주소들과, 컴퓨터 이름 및 위치들과의 결합을 관리한다. WINS는 컴퓨터 이름과 IP 주소를 서로 사상(寫像)시킬 수 있는 데이터를 테이블 내에 자동으로 만든다. WINS를 사용하면, 새로운 서브넷 정보가 WINS 테이블 내에서 자동으로 갱신된다. 
NetBIOS 이름을 IP 주소로 사상하기 위해 사용된다.
 
백업의 종류와 설명 : 1.보통백업 = 선택된 모든 파일을 백업하고 백업되었다는 표시를 함
                     2.매일백업 = 오늘 변경된 파일만을 백업하며 백업된 것을 표시하지 않을때 사용
                     3.차등(differential)백업 = 증분백업과 같은 백업 작업을 하지만 복사 백업처럼 백업된 내용을 파일에 표시하지 않음
                        4.복사백업 = 보통 백업과는 다르게 백업되었다는 표시는 하지 않음
                        5.증분(incremental)백업 = 변경된 파일이나 새로운 파일만을 백업 표시함.

 

Active Directory 설치시 추가내용 : DNS 이름, NetBIOS 이름, 데이터베이스와 로그 파일위치, 
                                   SYSVOL폴더 위치, 등 필요   NTFS 파일시스템 필요.
Active Directory 포리스트에 있는 5가지 작업 마스터 : 스키마 마스터, 도메인 명명 마스터, 관계식별(RID)마스터, 주 도메인 컨트롤러 에뮬레이터(PDCE), 구조 마스터로 구성,

 

Active Directory : 액티브 디렉토리는 윈도우2000, 즉 윈도우NT 5.0의 일부로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새롭게 진보된 계층적 디렉토리 서비스이다. 소규모 대규모 활용가능, 설치 마법사 파일은 DCPROMO.EXE이다
사용자, 사용자 그룹, 네트워크 데이터 등을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해당 용어 정리 및 내용에 대해서는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이로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후기 및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